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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유용한 심리학 - 밴드웨건 효과, 기저율의 오류, 신념편향

by 죠셉71 2023.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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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웨건 효과

 

밴드웨건 효과는 사람들이 어떤 믿음이나 행동이 대중적이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진다고 인식할 때 그것을 따라 채택하게 되는 편향입니다. 이러한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소외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받아들여지기 위해 주변 사람들의 의견과 행동에 순응하기를 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믿음이나 행동을 채택하는 자기 영속적인 주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정치, 패션, 소비자 행동 등 다양한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에서 선두주자로 인식되는 사람들은 많은 대중적 지지를 받고 있다고 인식하거나 자신이 이길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기 때문에 더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마케팅에서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지금이 가장 쌀 때”, “지금 구입하지 않으면 가격 상승” 등의 문구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부추기기도 하고 회사에서 사람들에게 자사 제품이 최고라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축구선수 10명중 8명이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광고할 수 있습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때때로 사회적 응집력 증가 또는 유익한 행동 채택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잘못된 정보의 확산 또는 유해한 사회적 규범의 영속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군중을 따르기보다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특정 행동에 대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다양한 관점을 찾고 여러 관점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저율의 오류

 

기저율 무시라고도 알려진 기본 비율 오류는 사람들이 의사 결정에서 더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고려하기보다 특정 정보에 너무 많이 의존하는 인지 편향입니다. 사람들이 사건 발생의 기본 비율이나 사전 확률을 무시하고 대신 당면한 사례의 세부 사항에만 집중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100,000명 중 1명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희귀 질환에 대한 의료 검사를 상상해 보십시오. 이 테스트는 5%의 위양성률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질병이 없는 사람들의 5%가 양성으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이 질병에 대해 양성 판정을 받으면 실제로 질병에 걸릴 확률이 95%라고 가정할 수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실제로 질병의 기본 비율은 매우 낮기 때문에 양성 검사 결과가 있더라도 질병에 걸릴 확률은 여전히 매우 낮습니다.

기저율의 오류는 더 넓은 맥락이나 사건의 개연성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사례 또는 사건의 개별적인 특성에 초점에 맞춰 개인의 유죄 또는 무죄의 결정이 특정 증거에 기반하는 법적 사건과 같은 다른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저율의 오류의 발생 요인은 사람들이 시간을 들여 객관적인 데이터를 고려하기보다는 가용성 휴리스틱과 같은 정신적 지름길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요인은 사람들이 종종 통계적 데이터보다 더 두드러지고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특정 증거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기저율의 오류를 피하려면 특정 증거와 기저율 또는 사건 발생의 사전 확률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사례나 사건의 개별적인 특성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신념 편향

 

신념 편향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이나 믿음으로 인해 어떤 것을 좋게 또는 나쁘게 평가하거나 결정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즉, 제시된 증거와 관계없이 자신의 신념 또는 가치관과 일치하는 주장은 받아들이고, 자신의 신념 또는 가치관과 일치하지 않는 주장은 거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기기는 애플이 세계 최고라고 믿는 사람을 상상해 보십시오. 이 사람은 근거가 불충분하더라도 제시된 증거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애플 전자기기가 다른 회사 전자기기보다 좋다."는 주장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반대로, 이 사람은 근거가 충분하더라도 제시된 근거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삼성 전자기기는 애플 전자기기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주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신념 편향은 비판적 사고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에 도전하는 주장의 신뢰도를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오해와 잘못된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념 편향이 발생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기존 믿음과 일치하는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기가 더 쉽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개인이 자신의 신념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고 자신을 뒷받침하는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념 편향을 피하려면 기존 신념에 따라 단순히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제시된 근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주장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하고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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